김추자 '님은 먼 곳에' (1970)
그녀의 등장은 가히 돌풍이라고 할 만큼 한국사회를 발칵 뒤집어놓으며 센세이션을 일으켰다.
찰삭 달라붙는 판탈롱 바지에 마약에라도 취한듯한 뇌쇄적인 눈빛.
그리고 그보다 더 농염한 노골적 섹스어필 의 몸짓.
“노래는 무릇 얌전하게 부르는 것”이라는 명제가 통용되던 시기에 모든면에서 파격일색이었던
김추자의 등장은 대중음악계를 통째로 뒤집어놓은 혁명이요 대사건이었다.
이후 그녀는 정말 큼직한‘사건’들을 연이어 몰고 다녔는데, 그런 이미지로 각인된 데는 무대 내외에서 벌
어졌던 해프닝들(이를테면 부산 리사이틀 당시에 김세레나와 벌인 헤게모니 전투나 구혼을 거절당한 매
니저가 깨진 소줏병으로 그녀의 안면을 난장판으로 만든 폭행 사건, 그로 인해 어쩔 수 없이 감내해야
했던 여러 차례의 성형수술, 대마초 파동, 간첩설, 노팬티설 등등등..)이 출처불명의 의심스런 마타도어
와 뒤섞여 재생산 되면서 암울하던 시절의 사회면을 도배질(일설에는 사회적 관심을 정치에서 벗어나게
하기위한 정치적 공작설도 있었다.)하는데 큰 역할을 했다.
그러나, 단언하건대 김추자에 대한 평가는 좀 더 냉철하게 좀 더 음악적 측면에서 주시해볼 필요가 있
다. 그것이 그녀의 대표곡 ‘님은 먼 곳에’를 이 자리에서 꺼내는 이유다.
불후의 명곡 ‘님은 먼 곳에’는 1969년 11월 첫 방영된 동양방송(TBC)의 주말연속극 주제곡으로 먼저 공
개되었고, 그로부터 1년이 지난 후 신중현 컴필레이션 음반에 공식적으로 발표된 노래다.
공교롭게도 노래를 처음 부탁받은 이는 김추자가 아니고 당대 최고의 스타 패티김이었다. 그러나 '스탠
더드 팝 발라드 스타일'을 지향했던 패티김은 당연히 방송사의 제의를 고사했다(결과적으로 두 사람 모
두에게 잘된 선택이었다고 본다). “명마의 임자는 따로 있다”는 속설처럼, 그렇게 노래는 김추자의 품으
로 돌아갔고 노래는 제대로 된 임자를 만나 승승장구 일기당천했다.
신중현이 곡을 쓴(작사 역시 신중현이 했다고 알려졌으나, 2006년 법원은 저작권 공방 끝에 드라마작가
유호의 손을 들어주었다.) 드라마틱한 구조의 소울 클래식 ‘님은 먼 곳에’는 전국을 들썩이게 만들었고,
‘늦기 전에’와 ‘월남에서 돌아온 김상사’로 톱가수의 지위를향해 전력을 다해 바람몰이 중이던 신예가수
김추자는 이 한곡의 노래로 당시의 젊은 대중들에게 영원히 잊혀지지 않을 불멸의 디바..대형가수로 각
인 되기에 이른다.
사랑한다고 말할걸 그랬지 망설이다가 가버린 사람
마음 주고 눈물 주고 꿈도 주고 멀어져 갔네 님은 먼 곳에
영원히 먼 곳에 망설이다가 가 버린 사람 . .
마음 주고 눈물 주고 꿈도 주고 멀어져 갔네
님은 먼 곳에 영원히 먼 곳에 망설이다가 님은 먼 곳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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