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는 살펴본 뒤에 벗하라. [김충남의 힐링 古典 (대전시민대학 인문학교수) ]
부모, 스승과 함께 좋은 벗을 만난다는 것은 그야말로 인생의 앞날에 융단을 펴는 것과 같다 하였다.
좋은 벗을 만나고 사귀는 지혜에 대해 살펴보기로 하겠다.
▴ ‘좋은 벗은 인생의 재산이요. 즐거움이다.’
공자는 유익한 즐거움이 세 가지가 있다고 했는데 하나는, 법도에 맞게 예악(禮樂)을 행하는 즐거움이요.
또 하나는, 남의 선행에 대해 이야기 하는 즐거움이요 그리고 현명한 벗이 많은 것이라 했다.
따라서 좋은 벗을 많이 사귀는 것이야 말로 인생의 즐거움과 재산을 얻는 것이라 하겠다.
▴ 벗을 한자어로 ‘붕우’(朋友)라고 한다.
‘유붕자원방래 불역락호’(有朋自遠方來 不亦樂乎 ) 즉 ‘함께 배우려는 벗이 멀리서부터 찾아오니 이 또한
기쁘지 아니한가.’라는 글귀에서처럼 붕(朋)은 학문이나 도(道) 뜻을 같이하는 벗을 말한다 하겠다.
또한 죽마고우(竹馬故友) 즉 죽마를 같이 타고 놀던 벗처럼 ‘우’(友)는 ‘정을 같이 나누는 벗’이라 하겠다.
다시 말해 붕우(朋友)란 ‘학문과 道, 뜻을 함께 하면서 정을 나누는 벗’이라 풀이해 볼 수 있다.
이익을 좆아 다니는 패거리는 하루살이 관계이지만 학문과 뜻 정(情)을 나누는
붕우는 평생지기(平生知己)이다.
▴ ‘벗은 가려서 사귀어야 한다.’
공자께서는 유익한 벗이 세 종류(益者三友)가 있고 해로운 벗이 세 종류(損者三友)가 있으니
가려서 사귀라 하였다.
다시 말해 정직한 사람, 신실(信實)한 사람, 식견이 많은 사람을 벗하면 이롭고, 성격이 편벽되며
비위만 맞추려 하며, 말만 번지르르 한 사람을 벗하면 해롭다 하였다.
중요한 것은 유익한 벗을 가려서 사귀려하기 전에 내 자신이 먼저 유익한 벗이 되도록 해야 할 것이다.
▴ ‘벗은 살핀 뒤에 사귀어야 한다.’
벗과 사귀고자 할 때는 무턱대고 사귀려 하지 말고 잘 살피고 나서 사귀어야 한다.
문중자(文仲子)는 ‘군자는 어떤 사람과 친 하려 할 때는 먼저 그 사람의 됨됨이를 살펴본
다음에 친하고 소인은 일단 친하고 난 뒤에 살펴본다.
그래서 군자의 사귐에는 실수가 적고 소인은 실수가 많다.’하였다.
사람의 속성이나 습관을 테스트하는 방법을 제시하겠다.
하나, 함께 술을 마셔보는 것이다.
그리하면 그 사람의 음주 습관이나 감추어진 성격을 알 수 있다.
둘, 함께 놀이(화투)를 해 보는 것이다.
그리하면 그 사람의 스케일이나 매너를 알 수 있다.
셋, 돈 거래를 해보는 것이다.
그리하면 그 사람의 신뢰도를 알 수 있다.
넷, 함께 여행을 해 보는 것이다.
그리하면 그 사람의 평소 생활 습관을 알 수 있다.
이처럼 상대를 잘 살피고 나서 벗으로 삼고 사귀어야 한다.
술, 화투, 돈거래, 여행은 상대를 테스트하는 방법이지만 또한 자기 자신이
남과의 관계를 맺는데 있어서 항상 삼가고 조심해야 할 문제들인 것이다.
▴ ‘벗과의 사귐은 담백하고 변함이 없어야 한다.’
‘군자의 사귐은 담백하기가 물과 같아서 세월이 갈수록 우정은 더욱 진실해지고,
소인의 사귐은 달기가 꿀과 같아서 눈만 돌리면 원수와 같이 되느니라.’하였다.
군자는 벗을 사귈 때 인격이나 학덕을 보고 사귀기 때문에 물맛처럼 담백하지만 변하지 않는다.
그러나 소인은 이익이나 재물을 보고 벗을 사귀기 때문에 이득이 있을 때는
단술처럼 달게 굴지만 이익이 사라지면 서슴지 않고 돌아서 버린다.
즉 달면 삼키고 쓰면 뱉는 식이다.
이러한 원인은 군자는 항상 의(義)로움을 추구하려하고 소인은 이(利)로움만을
추구하려는 데서 비롯된다 하겠다.
그러므로 항상 군자의 마음과 도리를 잃지 않도록 해야 한다.
▴ 벗과의 사귐을 오래도록 유지하기 위해서는,
하나, 가까울수록 예의를 지켜야 한다.
사귐이 오래 되고 가까워질수록 허물이 없어져 예의를 소홀하게 된다.
그러므로 가깝고 오래된 사이일수록 예의를 잃지 않도록 해야 한다.
둘, 서로 간에 절제된 행동으로 친밀감을 나타내야 한다.
친밀감이 행동으로 나타낼 때 절제되지 않으면 그 친밀감이 도리어 서로를 멀어지게 한다.
셋, 서로를 공경해야 한다.
오랫동안 서로의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상대여빈(相待如賓) 즉 손님을 대하는 것
같이 조심하고 공경해야 한다.
조심한다고 해서 서로 멀어지는 것이 아니다.
정말 깊은 정이나 신뢰감은 서로를 존중하고 조심하는데서 더 쌓이게 되는 것이다.
넷, 어느 정도 서로의 거리를 유지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쓸데없이 자주 만나지 말고 또한 자기를 전부보이지 않고 언제나
신비로움을 갖도록 하는 것도 소중함이나 매력을 잃지 않게 하는 하나의 지혜로운 방법이라 하겠다.
▴ 그렇다. ‘술이나 음식을 먹을 때 형제 같은 친구는 천명이 있으나
위급하고 어려울 때 도와주는 친구는 한 사람도 없다.’ 했다.
우리는 어렵고 힘들 때 도와 줄 수 있는 진정한 벗이 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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