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건강정보

혀가 갈라지는 이유

시인김남식 2013. 12. 29. 17:45

혀가 갈라지는 이유는 대체 무엇일까요?

 

평소 입이 마르는 증상으로  혀와 입안이 화끈거리고 아픈 증상을  겪고 있던 K씨(63, 여성)는 최근 이 증상이 더 심해지자 참지 못하고 한의원을 찾았다. K씨는 “혀가 갈라지고 따가워요. 음식 맛을 잘 못 느껴서 음식 하기도 힘들고 식욕도 많이 줄었어요”라고 호소했다.

K씨와 같은 증상을 겪고  있는 이들을 ‘구강건조증’이라 한다. 침이 정상보다 부족해 입이 마르는 증상으로 입마름병이라고도 불린다. 침은 점액성 윤활제로서 입안 조직과 혀를 보호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침이 줄어들면 구강건강도 위협받게 되는 것이다.

원인은 보통 당뇨, 고혈압, 방사선  치료, 약물 복용 등 다양한데 주로 고령의 여성일수록 발생율이 증가한다. 또한 정신적 스트레스, 불안, 우울증도 침 분비량을 감소시켜 구강건조증을 유발하고 이런 환자들이 복용하는 약 또한 증상을 악화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다.

구강건조증이 생기면 입이  마르고 혀와 입안이 이유 없이 화끈대면서 아프고 혓바닥이 갈라지기도 한다. 또 미세한 맛을 못 느끼는 미각상실이 생기기도 하여 여성들에게는 참을 수 없이 심각한 문제로 발전하기도 한다.

따라서 평소에 침에 거품이 많으면서 끈끈하게 느껴지고 혀에 백태가 심해지고 입안이 텁텁하고 입 냄새가 심해지는 증상이 있다면 구강건조증을 의심해보고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그에 따르면 구강건조증은  정신적인 측면에서도 심각한 문제를 호소하게 된다. 혀통증 혀갈림증 미각상실까지 생기는 심한 환자들은 불면증, 우울증, 불안장애, 공황장애를 앓고 있는 경우도 많으므로 진료 시 참고해야 한다.


 


증상에 도움이 되는 식품으로는  오미자가 있다.

오미자를 찬물에 24시간  우려서 마시면 신맛이 침샘을 자극해  침 분비를 증가시켜주고

부족한 진액을 보충하는데 도움이 된다

혀가 갈라지는 주요 이유는 구강이 건조하거나 몸이 피곤하고, 감기 등이

심하게 나타날 경우에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열이 혀로 모여서 발생할 수 있고, 이러한 증상들은 설염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비타민이 부족하거나, 구강내에 세균이 증식하거나 흡연 등의 원인에서도

혀 갈라짐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혀의 갈라짐은 주로 스트레스가 주된 이유가 되기도 하며, 피로누적으로 인해

면역력이 낮아지게 되면서, 생기기 때문에 몸관리를 잘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수분은 혀갈라짐을 완화시켜주지만 고치긴 힘들답니다.

혀가 갈라지는 이유를 확실히 찾지 않으면 증상완화는 힘들기 때문에

전문의의 치료를 꼭 받으시길 바랍니다.

'정보 >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삶은 계란  (0) 2014.01.24
식후먹는 과일은 독이다  (0) 2014.01.23
입안에 침이 마를때  (0) 2013.12.29
콜라비 요리와 효능  (0) 2013.08.01
위염에 좋은 10가지 음식  (0) 2013.07.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