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世)와 (代)
'세(世)와 대(代)'는 같은 말이며, 그 쓰임 또한 같다
뿐만 아니라, '세조(世祖)와-대조(代祖)','세손(世孫)과 대손(代孫)'
역시 양자(兩者)가 쓰임이 같은 말이다.
다만 '몇 세조-몇 대조', '몇 세손-몇 대손'이라 할 경우 위로 부터
기준점(혹자는 이를 주격主格이라 하였음)이 되는 조상을 '후손'에 넣을 수가 없고
아래로 부터 기준점이 되는 '자손'을 조상에 포함시킬 수 없으므로
시조(始祖)로부터 36세 되는 사람은 시조의 '35세손 혹은 35대손'이고,
그 후손으로 부터 기산(起算)하여 시조는 '35세조, 35대조' 가 된다고 해야한다.
구한말(舊韓末) 이전에 지어진 권위 있는 전통의 행장(行狀), 묘문(墓文)이 모두 그러하였으므로
여러 종중 홈페이지에서 '세와 대'를 설명하는 도표는 틀린 것이 많아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고쳐야 한다.
1세(世)-1대(代) |
6대조(六代祖)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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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대조(六代祖)-6세조(六世祖) |
2세(世)-2대(代) |
현조(玄祖)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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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대조(五代祖)-5세조(五世祖) |
3세(世)-3대(代) |
고조(高祖)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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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대조(四代祖)-4세조(四世祖) |
4세(世)-4대(代) |
증조(曾祖)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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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대조(三代祖)-3세조(三世祖) |
5세(世)-5대(代) |
할아버지(祖)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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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대조(二代祖)-2세조(二世祖) |
6세(世)-6대(代) |
아버지(父)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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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대조(一代祖)-1세조(一世祖) |
7세(世)-7대(代) |
자기(己身) |
1세(世)-1대(代) |
(○) |
8세(世)-8대(代) |
아들(子) |
2세(世)-2대(代) |
1세손(一世孫)-1대손(1代孫) |
9세(世)-9대(代) |
손자(孫) |
3세(世)-3대(代) |
2세손(二세손)-2대손(二代孫) |
10세(世)-10대(代) |
증손(曾孫) |
4세(世)-4대(代) |
3세손(三世孫)-3대손(三代孫) |
11세(世)-11대(代) |
현손(玄孫) |
5세(世)-5대(代) |
4세손(四世孫)-4대손(四代孫) |
12세(世)-12대(代) |
내손(來孫) |
6세(世)-6대(代) |
5세손(五世孫)-5대손(五代孫) |
13세(世)-13대(代) |
곤손(昆孫) |
7세(世)-7대(代) |
6세손(六世孫)-6대손(六代孫) |
14세(世)-14대(代) |
잉손(仍孫) |
8세(世)-8대(代) |
7세손(七世孫)-7대손(七代孫) |
15세(世)-15대(代) |
운손(雲孫) |
9세(世)-9대(代) |
8세손(八世孫)-8대손(八代孫) |
참고로 대만(臺灣) 문화대학(文化大學) 간행 중문대사전(中文大辭典)이 밝히고 있는 세(世)와 대(代)의 뜻은 각각 다음과 같다.
세(世) |
(1) 삼십년(三十年]-三十年曰世(說文), (2) 부자상계(父子相繼)-父子相繼曰世(周禮秋官大行人), (3) 사람의 일생-人之一生爲一世(大學), (4) 시대(時代)-時代也(易繫辭下), (5) 세월-歲也(禮曲禮下), (6)인간(人間)-人間曰世(莊子天地), (7) 세계의 간칭(簡稱를)-世界之簡稱(如言世上世人等), (8) 세인-世人(唐書宋之問傳), (9) 생(生)-與生同(逸周書本典解), (10) 시(時)-與時通, (11) 태(太)-與太通(禮曲禮下) |
대(代) |
(1) 무엇을 무엇으로 대신함-以此易彼也(說文), (2) 바꾸어 대신함/차례로 바꿈-遞代也/次第相易也 (中庸), (3) 임무를 계속 맡은 이-謂繼任之人(宋史), (4) 부자상계-父子相繼亦曰代(隋書李渾傳), (5) 그침-止也(素問脈要精微論), (6) 국면(國名) 기타 |
위에서 보듯이 '세(世)'와 '대(代)'는 '부자 서로 이음(父子相繼)'의 의미에서 전혀 같은 말이다.
그러므로 '3세'가 '3대'요 '조부손(祖父孫)' 3세대가 동거하는 경우를
'3대동당(三代同堂)'이라 하고 혹은 '3세동당(三世同堂)'이라 함에서 보듯이 전혀 같은 말이다.
다만 족보 등에서 '시조(始祖)'를 '1세(一世)'로 기산하여
그 후손을 '2세-3세-4세……' 등으로 일컫고
나(己身)로 부터 위로 6세(六世) 째[나-부-조-증조-고조-현조(5대조)]에
해당하는 어른을 5대조라 하므로
이른바 '상대하세(上代下世)'등을 논하면서 '부조손'이 3세이지만
대(代)는 2대라는 등 얼토당토 아니 한 주장을 더러 접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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